오늘은 치아교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치아교정을 하게된다면 후회를 하게 될까요 본문에서 알아보겠습니다.
치아교정의 경우 미용목적이라기보단 치료의 목적을 가지고 하는 시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치아교정 조건
치아교정은 치아와 턱의 비대칭, 이상적인 교합, 치아의 이상적인 위치등을 조절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외모와 기능적인 측면 모두에서 가치를 높여주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치아교정의 장점
치아의 각도와 위치를 조절하면 입모양이 바뀌어 외모가 개선될 수 있습니다. 또한 치아간 간극을 조절하여 치아 노출을 개선시키면 치아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이상적인 교합을 유지하면 턱관절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치아교정의 단점
1. 발치로인한 치아손실
나는 치아가 자리가 없어서 밀렸기때문에 작은어금니 위아래 합쳐서 네가에 사랑니 네개 해서 도합 이를 여덟개나뺐음… 아까운 내 생니를 뽑아놓고보면 앞날이 심히 걱정됨..
2. 치아 뿌리 손상
힘으로 억지로 치아를 움직이다보니 치아뿌리가 움직이면서 닳음… 그래서 치아뿌리가 짧아지고 나중에 나이들어서 빠질까봐 벌써부터 걱정이 심함..최대한 조심하는 중
3. 소화불량
발치를 하다보니 음식이 잘안씹어지고 교정중 치아가 옮겨지면서 위아래 교합이 안맞아서 입을 다물어도 밥알이 안씹히는 경우가 발생… 심지어 교정기와 철사에 이래저래 음식물이 끼면 이가 불편해지고 신경쓰여서 밥을 잘 못먹음.. 매번 소화불량에 몸무게까지 빠짐.
치아교정 끝나는 시기
일반적으로 1년반에서 2년정도 걸린다고 보시면 되는데요. 환자분들마다 차이가 있어서 짧게는 6개월만에 끝나는 경우도 있고 길게는 5년이상 걸리는 경우도 있다고 해요.
이렇게 오래걸리는 이유는 개인마다 구강구조가 다르기 때문이고 발치여부 및 나이와도 관련이 깊습니다. 만약 성장기 어린이라면 성인보다 빨리 끝날 수 있으며 비발치로도 진행될 수 있죠.
반면 중장년층 이상이면 잇몸뼈가 약해져있어 발치를 하게 될 확률이 높고 그만큼 오랜기간동안 지속해야한답니다.
치아교정 후회
치아교정 후회는 진짜 많이들 할까요? 이런 의견이 있습니다.
그.런.데 교정한거 진짜 후회함. 교정전으로 시간을 돌리고 싶음.
나는 덧니가 2개 있었는데 그 정도 심해서 4개 발치후 교정함.
내가 다닌 치과는 교정전문의였고 서울대출신의사임. 평일 오전에 가도 사람이 바글바글함. 대전, 충남 등 각종 지역에서 이 의사에게 교정받기 위해 올라옴(이 병원은 분당에 있음)
왜 후회하냐고? 못생긴 치아보다는 튼튼한 치아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값지다는걸 뼈저리게 알았기때문임. 저번에 누가 교정은 부작용없는 성형? 뭐 비슷한 맥락으로 말하던데 교정 부작용 ㅎㄷㄷ함.
여러 교정 부작용 중에서도 가장 심각하고 되돌릴 수 없는 부작용이 치근흡수임. 치근흡수는 말 그대로 치아의 뿌리가 손실되는 것임.
치근 흡수 일어나면 어떻게 되냐면 이가 가만히 있어도 엄청 흔들림. 곧 빠질것 같음. 실제로 치근흡수 정도가 심하면 이가 빠지고 임플란트 해야됨. 이가 흔들릴때의 정신적 고통은 겪어보지 않고서는 절대 가늠할 수 없음.
사과 한 입도 베어내지 못하고 고기도 뜯지 못하고 뭘 제대로 씹지 못함. 그래서 밖에서 밥먹어야하는게 너무 스트레스임.
집에서 엄니가 차려주실땐 우리 엄니가 아가들 먹이는 것처럼 잘게 가위로 잘라주심.
치아교정 잘하는 곳
그렇다면 치아교정 잘하는 곳을 찾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아래의 꿀팁을 참고하는게 좋겠습니다.
- 진단 : 총 치료비에 포함. 사진촬영 진단모형 본뜨기 일체 포함. 따로 요구하면 걸러. 진단비용은 계약금정도 꼭 총 치료비 정하고 지불하도록.
- 장치 : 클리피씨. 데이몬큐. 이거 2개가 명품임. 이거 외에 짭퉁 쓰거나, 철사 꼬는거 하면 걸러. 장치 하나에 만얼마 하는데 이거마저 아끼면 마인드가 보이지?
요즘 전부 SWA 방식 교정만 하는데, 이때 장치빨이 매우매우 중요함. 장치가 철사위를 미끄러지면서 치아를 펴주는 방식이거든.
자동차 경주로 치면, 현대 아반테와 포르쉐 911 정도의 차이임. 드라이버 실력도 중요하지만, 장비에서 밀리면 처음부터 손해보는거지.
80년대 매번 철사 접던 시절하고는 진짜 다름. 만약 장치빨이 별 영향이 없다던지하면 걸러. 원가절감 오지는곳임.
- 월비용 : 갈때마다 얼마 내는거. 이거 포함으로 해야함. 여기서 눈탱이 맞음. 월비 내면 진료 늘어져도 치과는 이득이겠지? 필히 월비 따로 없이 해야함.
- 유지장치 : 꼭 위아래 픽스드(붙이는거)에 뺏다꼈다 하는 장치도 추가로 따로 챙겨 주는지 물어보고. 이거 비용도 꼭 포함해서 상담해.
유지장치 추가비용 안주면 교정장치 안떼준다는 깡패같은 치과도 있으니, 상담자료 꼭 보관하도록 하고.
- 어태치먼트 : 치아에 단추같은거 달거나 하는데, 요즘 말도안되게 따로 비용 요구하던데, 당연히 포함이라고 이야기 듣고 해.
오늘은 치아교정 후회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