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부모급여란 어떤것인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부모급여 신청 및 부모급여 어린이집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려고 합니다.
부모급여의 경우 국가에서 부모를 지원하기 위해 만들어진 신규 제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솔직히 부모급여는 남들은 다 받는데 나만 안받으면 바보가 되는 제도라고 할 수 있는데요.
아래에서 부모급여 신청 바로 해보시기 바랍니다.
부모급여 바로 신청하기
부모급여란 무엇일까요?
부모급여는 영아수당을 확대 개편한 것으로 출산 및 양육으로 인한 경제적 부담을 줄이기 위해 올해부터 어린이집이나 종일제 아이돌봄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는 부모에게 월 70만원, 만 1세 아동을 키우는 부모에게 월 35만 원을 지원(’22년 이후출생아부터 적용)하는 복지정책입니다.
부모급여 어린이집
부모급여 어린이집은 어떻게 될까요?
어린이집을 이용하는 경우에는 만 0세와 만 1세는 모두 보육료 바우처를 받을 수 있는데요. 만 0세는 부모급여 70만원이 보육료 바우처 지원금액 51만 4천 원보다 크기 때문에 그 차액인 18만6천 원을 현금으로 받게 됩니다.
부모급여 입금일
부모급여 입금일은 언제일까요? 보통 매월 25일이 급여날인데 신청할때 등록한 계좌로 매달 25일 입금된다고 합니다.
종일제 아이돌봄서비스vs부모급여
아이돌봄 서비스 정부 지원금과 부모 급여는 중복 지급이 안 된다. 둘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 돌봄 지원금은 부모가 서비스를 ‘쓰는 만큼’ 지급되고 부모 소득 수준에 따라 지원 비율도 다르다. 둘 중 어느 쪽이 이익인지 잘 따져봐야 한다.
4인 가구 기준으로 가구 소득이 405만 원(중위소득 75%) 이하면 돌봄 지원금이 더 많다. 반면, 4인 기준 가구 소득이 405만∼649만 원(중위소득 75∼120%)이고 ‘월 106시간 미만’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부모 급여를 신청하는 것이 이익이다.
육아휴직vs부모급여
육아휴직 중에도 부모급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부모급여는 만0~1세 아동에 대해 지원하는 보편수당입니다. 부모의 육아휴직 여부 및 육아휴직 급여 수급 여부와 상관없이 받을 수 있습니다.
부모급여 신청방법
출산 후 60일 이내에 부모가 복지로() 또는 정부24 홈페이지에 접속하거나 관할 지역 주민센터를 방문해 신청해야 한다. 60일을 넘겨도 신청은 가능하지만 이미 지난 시점의 급여는 소급해서 받을 수 없다.”
오늘은 부모급여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